우테코 프리코스 후기

[우아한 테크코스] 온라인 코딩 테스트 후기

라우브 2020. 12. 9. 16:59

오늘은 개발보다는 지금까지 미뤄왔던 우아한 테크코스 후기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.

 

우아한 테크코스 온라인 코딩 테스트는 총 7문제를 풀어야하며 4시간이 주어진다.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할 난이도.사실 이게 참 애매하다. 쉬웠다고 말하자니 누군가에겐 어려운 시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감히 내가 누군가의 자존감을 떨어뜨릴까봐 걱정도 된다. 그래서 기준이 필요할 것 같다. 굉장히 주관적인 판단이겠지만 개발자라면 대부분 한 번 쯤은 치뤄봤을 "N사, K사, L사의 코딩 테스트보다는 훨씬 쉽다". 결국 하고 싶은 말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.

 

 

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은 대부분 1년 후에 치뤄질 우테코 4기 온라인 코딩 테스트를 앞두고 있는 사람이 아닐까싶다. 나 또한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 기출 문제를 검색해봤었다. 그땐 몰랐지만, 법적으로 문제를 올릴 수가 없는 듯하다. 아쉽다. 난 돈이 없어서 못올린다.

 

그럼에도 한 가지 꼭 알려주고 싶은게 있다. 혹시 아래 그림을 보고 규칙을 찾아낼 수 있겠는가? 아마 대부분은 종이에 따라 그리다보면 규칙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. n이 5일때, 6일때의 그림도 쉽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. 자 그럼, 규칙을 따라 화살표 방향대로 좌표평면을 이동하도록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겠는가??

 

 

간혹 k사의 코딩테스트 기출을 풀어보면 "너 이분탐색 할 줄아냐 ??" , "너 트라이 자료구조가 뭔지 아냐 ??", "세그먼트 트리 구현할 수 있냐?" 라는 느낌의 문제들이 있고, 해당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를 모르면 풀기 힘든 문제들이 존재한다.

 

이러한 성향과 정반대되는 코딩 테스트가 우테코의 온라인 코딩테스트라고 생각한다. 내가 느낀 우테코 코딩테스트의 핵심은 "머릿속에 있는 걸 코드로 구현할 수 있냐?"이다. 이 말을 하기위해 여기까지 썼다. 그리고 적어도 대부분의 문제는 문제를 읽었을 때 특정 인풋이 들어왔을 때, 어떤 아웃풋이 나와야하는 지는 떠올릴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된다. 결론은 그냥 머릿속에 있는 해답을 코드로 나타낼 수 있다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다.

 

나도 알고리즘 풀이를 그리 잘 하는 편이 아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7문제를 풀고 약 한시간 반정도 시간이 남았다. 그 만큼 시간은 충분히 주어진다. 너무 걱정하지 말자.

 

결론.

1. 7문제 4시간

2. 자료구조, 알고리즘을 묻는 문제보다는 머릿속에 있는 걸 코드로 옮길 수 있느냐를 묻는 문제들이 나온다

3. 시간 충분히 넉넉하다